포르쉐는 최대의 드라이빙 즐거움을 위해 제작된 스페셜 에디션으로 911 탄생 6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1,963대 한정 생산된 포르쉐 911 S/T는 매우 가벼운 디자인과 순수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은 911 GT3의 강점과 투어링 패키지, 911 GT3 RS의 강점을 결합하여 민첩성과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의 독특한 조합을 제공합니다. 옵션인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는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일련의 모터스포츠 승리를 거둔 911 S의 레이싱 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계보를 강조합니다.
주요 스펙
엔진: 4.0리터 수평대향 6기통 자연흡기
출력: 386kW(525PS)/8500rpm
토크: 465Nm/6300rpm
공차중량: 1380kg(유럽 기준)
0~100km/h: 3.7초
최고속도: 300km/h (리미트)
적용 기술
날개부터 클러치까지 경량 구조
무엇보다도 포르쉐 911 S/T는 일관된 경량 설계를 통해 특히 민첩하고 직접적인 핸들링을 구현합니다. 전면 보닛, 루프, 전면 윙, 흡입구가 있는 도어는 경량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되었으며, 롤 케이지, 후면 안티롤 바 및 전단 패널도 마찬가지입니다. 포르쉐는 또한 마그네슘 휠, PCCB 시스템, 리튬 이온 스타터 배터리 및 경량 유리를 모두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절연 감소, 후륜 스티어링 삭제 및 파워트레인의 중량 절감을 통해 911 S/T는 유럽 기준 중량이 1,380kg에 불과합니다. 즉, 수동 변속기를 장착한 911 GT3 투어링보다 무게가 거의 40kg 가벼워졌습니다.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911 S/T 전용의 새로운 경량 클러치를 개발했습니다. 단일 질량 플라이휠과 함께 회전 질량의 무게를 10.5kg 줄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 흡기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의 반응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어 결정적인 속도와 직접성으로 회전합니다. 911 GT3보다 기어비가 짧은 6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된 911 S/T의 고회전 엔진은 훨씬 더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합니다. 911 S/T는 더블 위시본 프론트 액슬 디자인과 멀티 링크 리어 액슬을 결합한 현 세대의 유일한 911이지만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없습니다. 이에 따라 댐퍼와 제어 시스템이 조정되었습니다. 표준 경량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독특한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운전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911 S/T의 공기역학적 기능도 트랙 사용보다는 도로에 중점을 둡니다. 911 S/T에는 접이식 리어 스포일러에 거니 플랩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신형 포르쉐 911 S/T는 프런트 엔드와 차체 하부의 변경 사항과 함께 공기역학적으로 최적의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표준 장비에는 20인치(전면) 및 21인치(후면) 경량 중앙 잠금 마그네슘 휠도 포함됩니다. 초고성능 255/35 ZR 20 타이어는 프론트 액슬에 높은 수준의 기계적 접지력을 보장합니다. 911 S/T의 후면에는 315/30 ZR 21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CFRP 풀 버킷 시트가 표준으로 제공됩니다. 4방향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 시트 플러스는 추가 비용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의 계기판과 시계는 포르쉐의 클래식한 녹색 색상으로 마감되었습니다.
992세대 중 가장 가벼운 포르쉐 911
신형 포르쉐 911 S/T의 초점은 온로드 성능이지만 그 기원은 모터스포츠에 있습니다. 포르쉐의 다른 모든 GT 차량과 마찬가지로 이 차량도 지능형 경량 설계의 원칙을 보여줍니다. 자동차의 무게는 운전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절약된 모든 그램은 가속, 제동 또는 조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르쉐 엔지니어들에게 경량 디자인은 911 S/T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그들은 단지 1,380kg(유럽 기준)에 불과한 차량의 총 중량을 놀랍도록 낮게 달성했습니다.
911 S/T에서는 박서 엔진의 크랭크샤프트 드라이브 주위의 회전 질량을 줄이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응답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911 S/T를 위해 특별히 더블 디스크 원리를 기반으로 한 경량 클러치를 개발했습니다. 표준 단일 질량 플라이휠과 결합하여 크랭크샤프트에 직접 배치된 구성품의 무게가 10.5kg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파워트레인의 반응성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6단 수동 변속기가 결합되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활동적이고 스릴 넘치는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합니다.
포르쉐는 911 S/T에 마그네슘 휠과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PCCB)를 기본 사양으로 장착했습니다. 또한 후면 안티롤바는 스틸이 아닌 경량 CFRP로 제작됐다. 911 S/T에서는 후륜 조향 장치도 사라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차량 반응성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무게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 결과 특히 민첩하고 정밀한 핸들링이 가능해졌습니다.
레이싱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Porsche 911 S/T의 차체는 CFRP 부품을 사용하여 무게를 줄였습니다. 프론트 윙과 프론트 보닛은 911 GT3 Touring에서 채택한 경량 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911 GT3 RS의 CFRP 도어는 다른 911 모델의 경량 알루미늄 도어보다 훨씬 가볍습니다. 구조 부품에 CFRP를 사용하면 자동차의 전체 중량이 더욱 감소됩니다. 이 소재는 루프 롤 케이지, 안티롤 바, 전단 패널(후면에서 액슬 피벗 포인트와 플로어 팬 사이에 강성을 추가하는 데 사용됨)에 사용됩니다.
스페셜 에디션 911 S/T에 사용된 경량화 조치 중 다수는 911에서도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GT 및 RS 모델의 관례와 마찬가지로 911 S/T의 엔지니어들은 단열재의 양을 줄였습니다. 무게를 줄이고 도로와의 연결성을 강화합니다. 창문은 1967년 911 R의 앞유리와 유사한 얇은 유리로 만들어졌습니다. 내부 도어 핸들은 포르쉐가 1972년 911 카레라 RS 2.7에 도입한 독특한 루프로 축소되었습니다. 911 카레라와 마찬가지로 993 시리즈의 RS에는 경량 스타터 배터리가 장착된다. 911 S/T의 리튬 이온 '트랙' 배터리는 용량이 40Ah이고 무게는 9.5kg에 불과합니다. 이로써 911 GT3 투어링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3kg 더 가볍다.
자연흡기 엔진, 경량 클러치, 수동변속기
911 S/T의 감성과 기술의 하이라이트는 파워트레인입니다. 자연 흡기 4.0리터 386kW(525PS)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은 도로에서 사용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개조된 모터스포츠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911 GT3 RS의 친숙한 6기통 엔진은 6개의 개별 스로틀 밸브, 드라이 섬프 윤활 시스템, 9,000rpm 회전 제한 및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한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911 S/T에서 처음으로 엔진을 수동 6단 변속기에 결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차량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특히 직접적인 운전 경험을 창출했습니다. 또한 경량 클러치와 단일 질량 플라이휠을 장착했습니다.
포르쉐는 911 S/T 전용 클러치와 플라이휠을 개발했습니다. 해당 표준 구성품에 비해 10.5kg이 절약됩니다. 엔지니어들은 파워트레인의 회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사용했습니다. 벨 하우징의 이러한 중량 감소 방식은 드라이브트레인의 전체 관성을 감소시킵니다. 이를 통해 플랫 6 엔진의 회전 속도를 더욱 자유롭고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911 S/T 역시 911 GT3 투어링의 6단 수동 변속기를 채택했습니다. 도로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GT 스포츠카의 경우 포르쉐는 최종 주행 비율을 8% 줄였습니다. 수정된 기어비와 감소된 회전 질량으로 인해 모든 기어에서 응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자동차는 더 빠르게 가속하고 눈에 띄게 향상된 역동성을 제공합니다.
911 S/T의 독창적인 섀시 디자인
포르쉐는 최적의 코너링 성능과 이상적인 제동 정밀도를 위해 911 S/T에 더블 위시본 프론트 서스펜션을 장착했습니다. 911 GT3 Touring 및 911 GT3 RS 모델에서 친숙한 이 디자인은 모터스포츠 경기장에서 유래되었으며 압축 시 높은 캠버 안정성이 특징입니다. 또한 급제동 중에 차체의 피칭 움직임을 줄여 특히 차량 성능 범위의 상한선에서 차량의 핸들링 특성을 눈에 띄게 향상시킵니다. 포르쉐는 911 S/T에서 최초로 더블 위시본 프론트 서스펜션과 후륜 스티어링이 없는 멀티링크 리어 액슬을 결합했습니다.
포르쉐는 911 S/T에 가볍고 탄력 있는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를 기본 사양으로 장착했습니다. 여기에는 전면 직경 410mm, 후면 직경 390mm의 브레이크 디스크가 포함됩니다. 911 GT3 투어링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911 S/T의 순수한 특성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민첩성에 맞춰 조정된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완전히 비활성화하거나 트랙션 컨트롤(TC)을 제외하고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익스테리어
군더더기 없는 스포티한 외관
외부 디자인의 초점은 역동적이고 공기역학적 능력에 있으며, 포르쉐는 단순하고 순수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를 달성합니다. 이는 도로에서의 활기 넘치는 주행을 위해 설계된 스포츠카로서의 모델의 특성을 강조합니다. 트랙에 초점을 맞춘 다른 911 GT 모델의 외부 디자인 특징을 생략하고 고회전 엔진과 결합한 점은 911 S/T의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경량 마그네슘 단조 휠은 'S/T' 로고가 새겨진 중앙 잠금 장치와 휠 허브 커버를 포함하여 포르쉐가 디자인했습니다. 바퀴는 앞쪽 직경이 20인치, 뒤쪽 직경이 21인치입니다. Matt Black, Brilliant Silver 및 Dark Silver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포르쉐 911 S/T는 전면에 짙은 회색으로 도색된 그릴이 있고, 측면 아래에는 실버 포르쉐 로고가 스포티한 액센트를 더해줍니다. 포르쉐는 911 S/T의 후면에 전면 그릴 색상의 공기 흡입구 그릴과 60년 역사의 911 배지로 접이식 리어 스포일러를 보완합니다.
동급의 다른 스포츠카와 비교하여 911 S/T는 완벽하게 균형 잡힌 공기역학을 보장하는 미묘한 조치를 의도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911 GT3 RS와 달리 포르쉐는 윙 상단 휠 아치 환기 루버 없이 자동차를 설계했으며 대신 측면 블레이드로 휠 아치를 환기시키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분리형 가장자리(거니 플랩)는 접이식 리어 스포일러를 보완합니다. 포르쉐는 GT 스포츠카의 공기역학을 개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거니 플랩을 사용합니다. 이 공기역학적 기술은 미국 인디카 경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스포일러 윙 끝부분에 비스듬히 부착되는 분리형 엣지나 립을 말한다. 거니 플랩은 스포일러 하단에 있는 항공기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반면, 자동차 경주 및 성능 중심의 도로 차량에서는 반대 기능을 수행합니다. 즉, 스포일러의 위쪽에 장착되어 다운포스를 증가시켜 견인력과 그립력을 높입니다. 가장자리 위쪽의 압력을 높이고 아래쪽의 압력을 낮추어 차량을 고정시킵니다. 스포일러는 105km/h의 속도에서 접힙니다.
인테리어
포르쉐 911 S/T의 인테리어는 순수한 장비와 스포티한 우아함을 스타일리쉬하게 결합해 911 S/T에서의 직접적이고 짜릿한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합니다. 직물 도어 오프너 루프와 함께 이 스페셜 에디션의 디자인 원칙을 잘 보여줍니다. 두 기능 모두 차량의 경량 컨셉의 일부인 동시에 전통적인 스타일 장치이기도 합니다. CFRP는 도어 실 가드와 트림 스트립에도 사용되며, 골드 배지에는 각 911 S/T의 빌드 번호가 표시됩니다. 포르쉐는 또한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한 롤 케이지를 CFRP로 제작합니다.
Porsche 911 S/T는 부분 가죽 요소를 표준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퀼팅 스티치는 GT Silver의 대비를 제공합니다. 계기판과 크로노 타이머의 녹색 숫자, 은색 캡이 달린 흰색 바늘은 1963년 오리지널 911의 디자인과 일치합니다. 스티어링 휠 림의 검은색 가죽 커버에는 12시 방향 표시와 함께 특별한 표시가 있습니다. 3시와 9시 위치에 미끄러운 천공이 있습니다. 약 1cm 정도 단축된 변속 레버와 부분 가죽을 씌운 CFRP 소재의 풀 버킷 시트는 스포티하면서도 안전한 드라이빙 경험을 보장합니다. 풀 버킷 시트 대신 4방향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 시트를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죽 커버에 양각으로 새겨진 포르쉐 문장이 두 좌석 모델의 머리 받침대에 새겨져 있습니다. 일관된 경량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 이 모델에는 뒷좌석이 없습니다. 그 자리에는 911 GT3 RS의 내부 커버와 유사한 커버가 있습니다.
옵션인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는 911 S/T에 성능 중심의 수많은 독점적인 기능과 스타일 요소를 제공합니다. 포르쉐는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의 일부로만 911 S/T에 Shore Blue 메탈릭 페인트 색상을 제공합니다. 유명한 모터스포츠 롤리팝 모티브를 차량 측면에 적용한 데칼 래핑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주에서는 시작 번호가 라운드 필드에 배치됩니다. Porsche Exclusive Manufaktur도 마찬가지로 911 S/T의 막대사탕에 시작 번호(0 - 99)를 적용합니다. 데칼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생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패키지는 포르쉐 911 S/T의 외관에 더욱 정교한 디테일을 더해줍니다. 1963년의 역사적인 포르쉐 문장이 전면 보닛과 휠 센터 캡을 장식합니다. 전면부 중앙과 전면 보닛의 그릴 인서트 및 후면 그릴은 눈에 잘 띄지 않는 실버 색상이 특징입니다. 차량 후면에는 '911 S/T' 모델 명칭과 반사 스트립에 골드 PORSCHE 로고가 있습니다. 또한 Heritage Design Package가 포함된 911 S/T에는 Ceramica 휠 색상이 특별히 예약되어 있으며 Brilliant Silver는 휠을 위한 추가 옵션입니다.
차량 디자인 외에도 911 S/T의 포르쉐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의 전반적인 경험은 고품질 차량 액세서리와 매칭되어 완성됩니다. 차량과 동일한 색상으로 도색된 열쇠에는 역사적인 포르쉐 문장이 새겨져 있으며 고급 가죽 파우치에 담겨 제공됩니다. 차량 서류 케이스 전용 가죽 커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객은 포르쉐 911 S/T를 위해 맞춤 제작된 실내용 차량 커버도 받게 됩니다.
이상 2024년식 Porsche 911 S-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정보는 북미/유럽 사양을 참고하여 국내 사양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netcarshow.com